두 교황
누가 좋은 성직자인가?
/박충구 교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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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9년 페르난두 메이렐리스가 감독한 “두 교황(Two Popes)”이라는 영화는 내게 긴 여운을 남겼다. 두 명의 교황은 바티칸의 해방신학 비판자로서 명성을 날리던 라찡거 추기경, 베네딕트 16세, 그리고 현재의 프란시스 교황, 과거의 버고그리오(Bergoglio) 추기경을 지칭한다. 나는 두 교황이 택한 시성(諡聖)이 베네딕트와 프란시스라는 점에서 그들이 바라보는 성직자로서의 삶의 지평을 상징적으로 이해할 수 있었다.
라찡거 추기경은 그가 교황으로 선출되자 교황 이름으로 베네딕트라는 이름을 택했다. 베네딕트는 서구 기독교 역사에서 베네딕트 수도회를 세운 사람으로 유명하다. 베네딕트 수도회는 5세기 말에 형성되어 지금까지 지속되고 있는 수도원 전통으로 가톨릭교회의 장구한 역사를 지켜왔다. 베네딕트 수도회는 “평화를 지키며 기도하고 일하는“ 수도회라는 원칙을 지킨다. 베네딕트 수도사들은 정주(定住) 원칙을 지키며 베네딕트가 만든 수도 생활의 규범을 따라 평생 기도와 헌신의 삶을 살아간다. 베네딕트 16세 교황은 길고 긴 교회의 전통과 가르침을 따르고 지켜온 파수꾼의 역할을 소중히 여기는 사역을 선택한 셈이다.
반면, “프란시스“는 12세기말 이탈리아 아씨스 출생으로 부유해진 수도원의 개혁을 주창하고 무소유 청빈의 전통을 재확인하면서 개혁 운동의 요람이 된 프란시스코 수도회를 세운 성인의 이름이다. 프란시스는 당시 중세 교회와 수도회가 천년 넘도록 신도들의 헌신과 봉헌을 받아오며 축적된 부유함을 누리는 데 반하여 청빈한 삶과 가난한 자들의 이웃으로 머무는 수도사의 삶을 중시했다. 교회의 전통과 교리보다 창조 중심의 영성을 통해 뭇 생명의 소중한 가치를 받아들이는 신앙의 길을 제창함으로써 권력 지향적인 종교의 흐름에서 가난과 벗하는 청빈의 영성을 강조했던 것이다. 이들은 스스로를 작은 형제라고 불렀고 복종과 무소유의 정결한 삶의 원칙을 따른다.
이 영화는 신학적으로 사뭇 다른 신학적 관점을 가진 두 명의 교회 지도자가 진솔한 대화를 통하여 서로 자기 자신을 발견하고 자신에게 알맞은 소명의 길을 선택하는 모습을 그리고 있다. 이 대화의 깊은 자리는 진실함에 있다. 두 사람은 서로에게 자신의 깊은 곳을 보이고 교회를 섬기는 길에서 일어나는 실패와 가능성을 참된 영성의 관점에서 바라보게 만든다. 한 사람은 추기경을 사임하고 평범한 사제로 돌아가기를 원하는 이, 그리고 다른 한 사람은 교황 직에서 메마른 영성을 느끼며 자기를 찾고 있었다. 한 사람은 진실로 다가가지 못하게 만드는 교회에서 누리는 직무에서 자유롭기를 원했다면, 다른 이는 교회의 고귀한 직무를 가졌으나 그것을 풍요롭게 채워야 할 영성의 결핍을 느끼고 있었다.
한 사람은 나는 더 이상 “교회의 영업사원으로 살 수 없다“고 고백하고, 한 사람은 나는 “삶의 아름다움을 누릴 줄 모르는 죄를 지었다”라고 고백한다. 두 사람의 진실한 만남에서 베네딕트 교황은 버고그리오 추기경에게서 활기 있게 교회를 이끌어나갈 가능성을 느낀다. 생명력 넘치는 관계성이 결여된 자신의 삶에서 느끼는 영성적 결핍이 생명력 없는 교회의 권위에 미련을 두지 않고 추기경직을 사임하겠다는 버고그리오 추기경의 결단을 초래했다고 느낀 것이다. 그는 오히려 추기경직을 사임하겠다는 버고그리오 추기경 속에서 교회를 이끌어 나갈 활력을 보고 신학적으로는 자신과 전혀 다른 이에게 교황직을 넘겨주기로 작정한다.
고독한 내면의 사제와 살아있는 평범한 이들과의 교제가 있는 사제, 홀로 식사하는 사제와 탱고를 추는 사제, 이 두 사람 중에서 교회를 이끌어갈 영성적 능력을 가진 이는 누구였을까? 나는 그 답을 베네딕트 교황의 진심어린 고해성사에서 얻는다. 삶의 모든 에너지가 소비된, 여든 살이 넘은 교황은 어릴 적부터 하나님이 주신 삶의 아름다움을 즐기기 못한 죄를 고백한다. 삶이 선물인 것을 이해하지 못하고 오로지 연구하는 일에 몰두하여 교회와 교리를 위해서 살아온 자신이 생명력이 넘치는 교회를 이끌어갈 수 없다는 판단과 더불어, 귀하고 천한 것의 경계 없이 삶의 아름다움을 바라보며 사목해 온 이가 교회를 이끌어야 한다고 판단했기 때문이다.
두 교황에 대한 평가는 엇갈릴 것이다. 교회주의자는 베네딕트 교황을 지지할 것이지만, 교회가 민중을 위해 존재하기를 바라는 이들은 프란시스 교황을 지지할 것이다. 하지만 버고그리오 추기경에 대해서도 평가가 엇갈렸다. 누군가는 그가 좋은 추기경이라고 생각했지만 다른 이는 그를 용납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진실한 사람이라면 모든 사람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얻을 수 없다. 진실한 사람이라면 진실을 지키기 위하여 간혹 욕심 많은 이나 진실하지 못한 이와 다투어야 하기 때문이다.
나는 이 영화의 주제는 두 교황에 대한 전기적 기록이 아니라 “누가 교회의 진정한 지도자가 되어야 하는가”를 말하려는 데 있는 것이 아닌가 생각했다. 그 방향은 귀하고 천한 것 가리지 않고 생명의 소중함과 삶을 아름다움을 사랑할 줄 아는 이가 교회를 이끌어 가야 한다는 데 있다. 이 영화는 가톨릭교회의 역사에서는 거의 일어나지 않은 일, 교황이 스스로 교황 직위에서 물러난 사건의 깊은 이유를 그렇게 넌지시 밝히고 있는 셈이다. 교인을 앞세우며 종교 영업 하는 이, 그저 큰 교회의 목사라는 사실 하나만으로도 자만하여 우쭐대는 이는 베네딕트 교황을 이해하기가 쉽지 않을 것 같다.
하나님 앞에서 스스로를 성찰하며 허세를 부리지 않는 길을 택하는 베네딕트 교황, 그리고 공허한 고위직을 포기하고 사는 길을 찾다가 오히려 무거운 중책을 짊어지는 프란시스 교황의 모습에서 잔잔한 감동이 느껴졌다. 오늘의 한국 교회, 개신교 교단마다 돈 선거와 상대에 대한 법정 소송까지 동원하며 감투싸움에 열심인 개신교 지도자들에게서 신앙 양심과 소명에 대한 정직한 고민이 과연 있을까 잠시 생각해 보았다. 아니 종교 지도자로서 교회의 전통에 대한 깊은 신학적 이해나 교회의 최고 성직자로서의 품위라도 가지고 그 자리에 오르려 하는 것일까. 연목구어, 더 이상 묻기도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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