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놀람과 경외/나의 골방

바울의 '실존론적 죄의식'과 '종으로서의 자의식' 1, 이걸 무시하고 바울을 말한다고? ㅡ,ㅡa

by 농민만세 2020. 11. 18.

 

바울의 '실존적 죄의식'과 '종으로서의 자의식' 1

 

우선 종으로서의 자의식
물론 이보다 그의
실존론적 죄의식
일종의 채무의식을
먼저 읽어낸 다음 읽어야 함


롬 1:1 사도로 부르심을 받고 하느님의 복음을 위하여 선택을 받은 바오로가 이 편지를 씁니다.

롬 6:6 우리는 압니다. 우리의 옛 인간이 그분과 함께 십자가에 못 박힘으로써 죄의 지배를 받는 몸이 소멸하여, 우리가 더 이상 죄의 종노릇을 하지 않게 되었습니다.

롬 6:16 여러분이 어떤 사람에게 자신을 종으로 넘겨 순종하면 여러분이 순종하는 그 사람의 종이라는 사실을 모릅니까? 여러분은 죽음으로 이끄는 죄의 종이 되거나 의로움으로 이끄는 순종의 종이 되거나 하는 것입니다.
롬 6:17 그러나 하느님께 감사하게도, 여러분이 전에는 죄의 종이었지만, 이제는 여러분이 전해 받은 표준 가르침에 마음으로부터 순종하게 되었습니다.
롬 6:18 여러분은 죄에서 해방되어 의로움의 종이 되었습니다.
롬 6:20 여러분이 죄의 종이었을 때에는 의로움에 매이지 않았습니다.
롬 6:22 그런데 이제 여러분이 죄에서 해방되고 하느님의 종이 되어 얻는 소득은 성화로 이끌어 줍니다. 또 그 끝은 영원한 생명입니다.

롬 7:14 우리가 알고 있듯이 율법은 영적인 것입니다. 그러나 나는 육적인 존재, 죄의 종으로 팔린 몸입니다.
롬 8:21 피조물도 멸망의 종살이에서 해방되어, 하느님의 자녀들이 누리는 영광의 자유를 얻을 것입니다.

롬 14:4 그대가 누구이기에 남의 종을 심판합니까? 그러나 그는 서 있게 될 것입니다. 주님께서 그를 서 있게 하실 능력이 있으시기 때문입니다.

롬 15:8 나는 단언합니다. 그것은 조상들이 받은 약속을 확인하시고,

롬 15:16 이 은총은 내가 다른 민족들을 위하여 하느님의 복음을 전하는 사제직을 수행하기 위한 것입니다. 그리하여 다른 민족들이 성령으로 거룩하게 되어 하느님께서 기꺼이 받으시는 제물이 되게 하는 것입니다.

고전 7:22 주님 안에서 부르심을 받은 종은 이미 주님 안에서 입니다. 마찬가지로 부르심을 받은 자유인은 입니다.

고전 7:23 하느님께서 값을 치르고 여러분을 속량해 주셨습니다. 사람의 종이 되지 마십시오.

고전 9:19 나는 아무에게도 매이지 않은 자유인이지만, 되도록 많은 사람을 얻으려고

고후 4:5 우리가 선포하는 것은 우리 자신이 아닙니다. 우리는 예수 그리스도를 주님으로 선포하고, 선포합니다.

갈 1:10 내가 지금 사람들의 지지를 얻으려고 하는 것입니까? 하느님의 지지를 얻으려고 하는 것입니까? 아니면,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려고 하는 것입니까?

갈 2:17 그런데 그리스도 안에서 의롭게 되려고 애쓰는 우리 자신도 죄인으로 드러난다면, 결국 그리스도께서 죄의 종이시라는 말입니까? 결코 그렇지 않습니다.

엡 6:6 사람들의 비위를 맞추기 좋아하는 자들처럼 눈가림으로 하지 말고,

빌 1:1 가 그리스도 예수님 안에서 사는 필리피의 모든 성도에게, 그리고 감독들과 봉사자들에게 인사합니다.

골 3:24 주님에게서 상속 재산을 상으로 받는다는 것을 알아 두십시오.

골 4:12 여러분의 동향인이며 가 여러분에게 인사합니다. 그는 여러분이 완전한 사람으로, 또 하느님의 모든 뜻에 확신을 가진 사람으로 굳건히 서 있도록 언제나 여러분을 위하여 열렬히 기도하고 있습니다.

딛 1:1 내가 이렇게 부르심을 받은 것은 하느님께 선택된 이들의 믿음을 돕고 신앙에 따른 진리를 깨우쳐 주기 위한 것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