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민신학연구소/[귀농상담소]

귀농, 인턴 과정은 필수다

by 농민만세 2020. 9. 26.

귀농, 인턴 과정은 필수다


내가 권하는, 귀농 수습 기간 동안 해야 할 일들은 다음과 같다.


1) 가장 먼저, 귀농을 고려하는 지역의 지자체(시. 군 단위) '농업기술센터'를 찾아 귀농 상담 관계자를 면담하라. 하지만 그들이 당신의 귀농을 책임져 주는 게 아니다. 금전적 지원을 먼저 묻지 말라. 나중에 다 알게 된다.


2) 관련 교육들이 내 농사를 대신 지어주는 줄 착각하지 말라. 농사 일과 교육에 참여하는 것이 주객전도되지 않게 하라. 이론은 이론일 뿐, 2년차 정도가 되면, 실제 자신의 농사에 전념하고, 농기센터의 농사기술 관련 자료와 상담을 활용하라. 모든 농기센터에는 대체로 교육팀/농사기술팀으로 구분 되어 있다.


3) 여러 정책 자금의 지원은 자연히 알게 되고, 또 담당자들로부터 추천을 받게 되는 것이 좋다. 소탐대실, 지원금을 밝히는 것으로 오해 받지 않아야 도움이 된다.


4) 지자체에서 먼저 활동하고 있는 귀농 선배들의 모임을 찾아가라. 단, 귀농 단체들이 '이권을 먼저 도모하는 단체'는 아닌지 주의하라. 자신의 시행착오를 나누는 좋은 귀농 선배들을 십분 활용하라.


5) 귀농 선배들을 통해 마을의 빈집을 구하되 간단히 수선하고 반드시 4계절, 1년 이상 농촌살이를 훈련하라. 농촌에서는 대부분 1년 단위인 '연세'를 받는다. 마을의 주민이나 이장을 통해서 먼저 알아 본 다음, 반드시 그 지역의 귀농 선배들에게 문의하여 적절한 가격인지 알아 보라. 농촌지역의 토지나 임대비용은 마을 주민들끼리 거래하는 가격과 외지인과 거래하는 가격이 다를 수 있다.


6) 당신이 아무리 똑똑하더라도 이제 당신은 '도회지 촌놈'일 뿐이다. 그런 당신을 일명 '봉'으로 아는 이들이 마을마다 반드시 몇 명씩은 있다는 사실을 잊지 말라. '농촌의 인심' 같은 건 생각하지 말고, 합리적으로 처신하되 어차피 마을의 일원이 완전히 될 수는 없다는 것을 기억하라.


7) 힘들어도 마을에 머무는 시간이 더 많게 하라. 1년 동안은 이웃 주민들 곧 '베테랑 농업 종사자' '농사의 달인'들의 농사일을 도우라. 마을 주민들로부터 '품'을 팔아달라는 부탁을 받게 되면, 당신은 상당히 그 마을에 연착률 중인 거다. 작물의 재배 기술은 어차피 2~3년 스스루배우는 것, 우선은 육체노동 기술을 배우면서 자신의 몸을 농사 일에 적합한 몸으로 만들어야고, 무엇보다 그런 농사 일에서 해방감/행복감이 있어야 한다. 


8) 그들에게 농촌이나 농사에 대해 뭘 안다고 하지 말라. 그들이 볼 때 당신은 젖뗀 어린아이로 보이지도 않으니 공연히 부실한 사람으로 인식될 수 있다. 당신은 이제 막 운전학원에 등록한 것이다. 그만큼 농사는 대단히 변화무쌍하고 어려운 종합 전문 기술이다. 작목마다 아예 다 '다른 업종'으로 여기면 된다.


9) 마을 주민들에게 대부분 귀농인들이 관심 있는 '특이한 작물들'에 대해 너무 많이 이야기하지 말라. 그들도 모른다. 대부분의 농민들은 수십 년 동안 자신이 재배하는 작물 몇 가지에 대해서만 달인들이다. 그런 대 선배들을 공연히 기죽게 해야 아무 이득이 없다. 심지어 해마다 같은 작물을 수십 년 심고 거둔 배테랑이라도 해마다 다른 기후조건이나 병충해 방제 등에 실패하지 않고 완벽히 대처할 수 있는 농민은 없다.


10) 그렇게 1년 4계절 동안 자신의 노동 역량을 꼼꼼히 진단하라. 노동의 강도, 노동의 종류(주로 서서 일하는 작물, 앉아서 주로 하는 작물 등), 노동의 시간, 육체 노동으로 식물을 재배하는 재미가 있는지.... 자신의 농사를 짓기 위해 어떤 작물을 선택할 것인가를 연구하는 것만큼 중요하다. 무엇보다도 특히 여름철이면, 이른 새벽부터 오전에 하루 일을 할 수 있는 체질이 되어야 한다.


11) 1년 수습 과정 후 딱 300평, 1995년 12월 32일 이전에 소유권 이전된 농지(농업경영체 등록 요건)를 임대하여 다시 1년 동안 자신의 농사를 시작해 보라. 농지 주인이 농업직불금을 받으려고 임대차계약서를 써주지 않으려고 할 수도 있음을 고려하라. 비닐하우스가 딸린 농지가 금상첨화다.


12) 왜 귀농을 하려는 것인지 막연하게 꿈꾸는 습관을 버려라. 귀농은 '저 푸른 초원 위에~~'가 아니다. 6시 내고향에서 꿈꾸었던 생각은 완전히 버리라. 귀촌이 아닌 이상, 적어도 자신이 찾아낸 농작물 농사와 수확물의 판매 곧 수입으로 한해의 농사가 완료되는 구조가 만들어진 다음에, '그림 같은 집'은 도모하라.


13) 등등. 아오~ 몇 시간 강의하는 게 낫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