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년 만에 완성하고 있는 주보 : 우리는?
1. 우리는 개혁주의 교회 본연의 예배로써 우리의 그리스도이신 갈릴리 예수님을 본받아 살고 죽기 위해 기쁨으로 따른다.
2. 우리는 누룩과 소금이 되라는 우리 주 예수님의 말씀을 따라 지역사회 속에 녹아들어 맛을 내는 선교의 일을 계속한다.
3. 우리는 "대한 예수교 장로회 (통합)" 입니다.
4. 이 모든 일을 태안반도...라는 특별한 역사적 장소에 살아온 교우들에게 맞춤 옷이 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발전시킨다.
우리의 신앙과 예배, 선교, 성서읽기 등을 제대로 알려면 맨 아래의 요약 자료만이 아니라,
지금까지 지난 15년 우리의 정체성을 찾아 확립해 온 기나긴 과정이 담겨 있는 설교들과 성서 읽기를 참고하십시오.
특히, 대한 예수교 장로회 (통합)이라는 우리의 교단적 정체성에 대해서는 이 게시판의 다른 모든 자료를 참고하십시오.
갈릴리신학대학원에서 써야 하는 논문....이,
결국 '자신/자기 교회의 전도지 만들기'라는 이 엄청난 핵심을 이제 조~금은 알 것 같음...
특히, 우리의 예배에 대하여 '왜, 이렇게?'라는 모든 질문들에는
'반드시 그럴 수 밖에 없는!'이라는 우리의 신학적-목회 상황적 이유들이 습니다.
이에 대한 내용은, 앞으로 올려질 Q&A를 참고 바랍니다.
(1) 교회 소속 : “대한 예수교 장로회 (통합)”
①우리는 한국이라는 역사적 사회적 정체성 안에 살고 있는 이웃에 대하여 예수교 신앙으로 응답한다.
②우리는 '예수교'라는 우리의 정체성을 지속적으로 고민하면서 찾아 나아간다.
③우리는 '장로회 교회'라는 개혁주의 교회의 정체성을 회복하고 발전시킨다.
④우리는 PCK 교단의 총회적 정체성을 적극 수용하고 함께 한다.
(2) 교회 이름 : "한마음교회"
①예수님처럼 하나의 마음(One of spirit)으로 하늘 뜻 공경하는 교회 공동체 (예배)
②예수님과 같은 마음(Identical spirit)으로 살고 죽는 교회 공동체 (신앙의 삶)
③예수님의 큰 마음(Great spirit)으로 마을을 사랑하는 교회 공동체 (선교)
(3) 교회의 역사 :
①1974년~ 2001년까지 : 선교적 교회라는 정체성도 의식도 없던 평범한 농촌교회
②2002년⇨2006년까지 : 선교적 교회로의 탈피(脫皮)를 도모한 시기
③2007년⇨2011년까지 : 선교적 교회로의 변화를 위한 건설적 파격의 시기
④2012년⇨2015년까지 : 선교적 교회의 기초를 놓은 시기
(4) 교회 공동체의 구성 및 사역의 지향과 목회 방향 : “소금과 누룩”
※ 특성 : 우리교회의 정체성 2가지(예배와 선교)를 반영하는 <평신도 중심의 교회공동체>
①예배 공동체를 위한 구성 ; 모여서 – 내향적 정체성 – 염전(鹽田) - 예배와 예수 읽기
a. 칼뱅과 녹스 이후의 장로회 개혁주의교회 본연의 예배 회복 (개회 – 말씀 – 성찬 – 파견)
b. 예수님을 본받아 따르는 정체성을 1주에 한 번 조율(tuning)하는 시간
c. 정형화된 예전으로 문맹률이 높은 농촌 노인교우들 스스로 예배의 주체가 되게 함
②선교 공동체를 위한 구성 : 나가서 – 외향적 정체성 – 음식/지역사회에서 예수 살기
a. 주루골 공동 체험농장 : 생명과 치유의 농촌, 체험마을
b. 자립형 노인 공동 공동체 : 공동 가공센터, 젊은 노년 살기
c. 푸근한 고향 마을 살리기 : 용서-화해-평화의 마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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