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농민신학연구소/[농촌 농업 기후]

비대면 라이브 커머스 열풍, 열쇠는 "신뢰"

by 농민만세 2022. 1. 19.



https://m.nongmin.com/news/NEWS/ECO/CMS/349988/view

/ 농민신문


“소비자가 농산물 품질을 호의적으로 지각하는 데는 생산과정에 대한 상상이 중요하게 작용한다”


전략

라이브 커머스의 일상화…

열쇠는 ‘신뢰’=라이브 커머스는 실시간 동영상 스트리밍을 통해 물건을 사고파는 유통방식을 뜻한다. 단 기존 실시간 상품판매 방송인 홈쇼핑 등과 달리 판매자와 구매자가 쌍방향 실시간 소통이 가능하단 게 특징이다. 판매자는 판매 물품의 특징에 대해 실시간으로 상세히 설명하며, 댓글 등으로 궁금한 점을 문의하는 고객에게 현장에서 바로 답변도 해줄 수 있다. 이런 거래방식은 코로나19로 ‘언택트(Untact·비대면)’ 유통에 대한 선호 경향이 짙어지며 계속 확대되고 있다.

농산물 유통에서도 이같은 흐름은 마찬가지다. 라이브 커머스는 ‘대화하는 판매’를 지향하며 농산물 유통시장에서 영역을 넓히고 있다. 어떤 점에 유의하며 농산물을 재배했는지 생산자가 직접 알려 소비자에게 신뢰를 줄 수 있단 점에서 커다란 호응을 이끌어내고 있는 것이다.

신용습 경북도농업기술원장은 “실시간으로 소비자와 소통하며 판매하다보니 소비자 질문에 바로 답할 수 있고, 본인이 생산한 상품을 직접 설명하니 더 자연스럽고 당당할 수 있어 소비자 관심과 신뢰가 높아지는 것 같다”고 말했다.

하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