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農牧의 농촌살이/2015년

태안 농업대학 10기, 예산 사과와인농장 견학

by 농민만세 2015. 9. 24.

태안 농업대학 10기, 예산 사과와인농장 견학


날짜 : ​​2015년 9월 24일

장소 : 예산 사과와인 은성농원

주관 : 태안농업기술센터 농업대학 10기

 



생생하고도 진솔한 귀농 선배의 강의!



대략, 다음과 같은 내용을 메모함.


- 세계 최고가(병당 2천만 원)의 프랑스 로마네꽁띠 와인도 실은 문화상품이다.

- 이야기와 역사 같은 문화와 그림같은 와이너리가 지역의 상징적 상품이다.

- 6차 산업은 지역 홍보의 거점 역할을 담당한다.

- 3차 체험농장의 경영은 가장 어려운 감정노동의 하나일 뿐 아니라 종합적 노동집약 산업이다.

- 2차 가공사업은 일정하지 못한 품질에서 소비자의 불만족이 발생한다.

- 그러므로 반드시 상당한 생산 가공기술력을 먼저 본인이 갖출 수 있어야 한다.

- 자신이 먼저 준비될 때까지 노력하며 기다리면 기회는 반드시 온다.

- 본인이 '미쳐서' 전문기술이 축적될 수 있어야 한다.

- 체험농장은 보여주는 농장이므로 관리,정돈,청소가 중요하다.

- 결코 규모가 아니다. 먼저 아기자기한 감동이 있어야 한다.

- 그럴만한 관리가 가능한 적당히 작은 규모여야 한다.

- 농장에 충성심이 있는 고객을 만들려는 게 6차 산업이다.

- 1차 산물을 잘 팔기 위한 2,3차 산업이라는 개념이 있어야 한다.

- 주변 관광지의 관광객의 흐름을 파악하여 소비로 연결하여야 한다.

- '트랙터 열차'와 같은 유치원 아이들을 위한 운송 수단이 필요하다.

- 유치원 아이들을 위한 포토 존을 제공하라.

-유치원 초등학생 고객의 잠재력을 중시하라.

- '과수 분양'과 같은 잠재적 소비와 홍보가 필요하다.

- 기업 연수 또는 기업 고객이 불만이 가장 적다.

- 체험은 3년 정도 반드시 정례화해야 궤도에 오른다.

-1,2,3차 산업의 역할 분담이 성공 요인이다.



앞으로 우리 협동조합에서

'소규모 소생산, 농가 막걸리 제조'를 생각해 봄~


 

획기적인 아이디어 상품



얇은 금박 가루를 첨가한 와인 -

중국인 소비자를 위한 상품이라고 함~





​밭고랑에 깔린 것은

잔디가 아니라 토끼풀~



잡초 방지 + 공기 중 질소를 흡수






​이대로 농업대학 공부를 마치고
마는 것이 아쉽다는 의견이 많았고


무엇보다 녹소연과의 협력 사업을 위해
'협동조합'을 결성해 보기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