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갈릴리 칼럼]

[제네바 교리문답] 개혁자들에게까지만 돌아가도 개신교는 산다, 어이구

by 농민만세 2022. 11. 11.

[ 종교 개혁자들에게까지만 돌아가도 개신교는 산다, 어이구 ]

/칼럼 재료 모음~ㅋ

1542, 칼빈의 제네바교회 교리문답 – 개혁신앙 (thetruthlighthouse.org)

1542, 칼빈의 제네바교회 교리문답

Genevan Catechism / John Calvin produced a catechism while at Geneva(1541), which underwent two major revisions(1545 and 1560). Calvin’s aim in writing the catechism of 1545 was to set a basi…

www.thetruthlighthouse.org


1542 제네바 교리문답(하) – 개혁신앙 (thetruthlighthouse.org)

1542 제네바 교리문답(하)

개혁신앙 28호 부록 CATECHISM OF THE CHURCH OF GENEVA / JOHN CALVIN 1542 제네바 교리문답(하) 죤 칼빈 Genevan Catechism / John Calvin produced a catechism while at Geneva (1541), which underwent two major revisions (1…

www.thetruthlighthouse.org


그리스도 예수님이 아니라 '기도'를 믿고 '기도 응답'을 믿는 '무속 미신 하느님능멸 기도교 응답교'가 된 한국 개신교회 더구나 장로회교회는 칼뱅의 제네바 교리문답을 읽어라.

제네바 교리문답 통독을 장신대 필수과목으로 가르쳐라. 어떻게 장로회 신학교가 이런 것조차 가르치지 않느냐! 최근 확인은 안 했지만, 그 유명한 루터의 95개 조항은 읽어 봤고?



240문 : 이제는 하나님께 기도드리는 방법에 대해서 말해봅시다. 기도는 말로 하는 것으로 충분합니까? 아니면 기도할 때 생각과 마음이 함께 요구됩니까?
대답 : 기도에 말이 어느 때나 꼭 필요한 것은 아닙니다. 그러나 영과 마음은 기도에 언제나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241문 : 어떻게 이것을 증명할 수 있습니까?
대답 : 하나님은 영이시기 때문에 언제나 기도자의 마음을 요구하십니다. 하나님과의 교제가 문제되는 기도에 있어서는 특히 더 요구됩니다. 하나님은 진실하게 기도하는 사람에게 가까이 하시겠다고 약속하셨습니다. 반면 하나님은 영혼으로부터 우러나오지 않는 위선적으로 기도하는 모든 사람들을 저주하십니다. “여호와께서는 자기에게 간구하는 모든 자 곧 진실하게 간구하는 모든 자에게 가까이 하시는도다.”(시 145:18) “주께서 가라사대 이 백성이 입으로는 나를 가까이하며 입술로는 나를 존경하나 그 마음은 내게서 멀리 떠났나니 그들이 나를 경외함은 사람의 계명으로 가르침을 받았을 뿐이라.”(사 29:13)

242문 : 그러면 입술로만 드리는 기도는 다 무익하다는 말입니까?
대답 : 무익할 뿐만 아니라 하나님을 매우 불쾌하게 하는 행동입니다.

243문 : 하나님께 기도드릴 때 어떤 마음이어야 합니까?
대답 : 먼저 자신의 비참과 궁핍을 인식해야 합니다. 이 감정은 우리 안에 슬픔과 괴로움을 일으킵니다. 그 다음 우리는 하나님 앞에서 은혜를 얻으려는 갈급한 마음을 가져야 합니다. 이 마음은 우리의 마음을 불 붙게 하며 우리 안에 기도의 열정을 일으켜 줍니다.

244문 : 이것은 우리의 본성으로부터 나오는 것입니까? 아니면 하나님의 은혜에 의한 것입니까?
대답 : 우리는 너무나 어리석기 때문에 하나님이 역사하셔야만 합니다. 즉 성령께서 말할 수 없는 탄식을 하도록 우리를 인도하시어 우리 마음에 하나님께 간구하고자 하는 열정의 기도를 통해 우리 기도에 응답해 주십니다.

245문 : 그러면 이같은 성령님의 은혜만을 의지하고 우리 자신은 기도하기를 힘쓸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까?
대답 : 아닙니다. 오히려 그 반대로 우리 안에 기도하고자 하는 갈증을 느끼지 못할 때나 기도에 게을러질 때 간절히 기도할 마음을 주시도록 성령님께 더욱 간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246문 : 그러면 간절히 기도할 마음만 있으면 되고 우리의 혀는 사용할 필요가 없다는 말입니까?
대답 : 아닙니다. 어떤 경우에 우리의 혀는 우리의 영이 하나님으로부터 벗어나지 않게 하기 위한 수단이 됩니다. 또한 우리의 혀는 다른 지체들보다 더 하나님께 영광 돌리도록 창조되었으므로 이 목적을 위해서만 혀의 능력을 사용해야 합니다. 그러나 우리의 혀가 때로는 격렬함과 유혹을 이기지 못해 무익한 말을 하기도 합니다.

247문 : 그렇다면 자기 자신도 이해하지 못하는 낯선 언어(방언)으로 기도하는 것은 어떻습니까?
대답 : 이것은 하나님을 조롱하는 것이며 일종의 사악한 위선입니다. “그런즉 형제들아 내가 너희에게 나아가서 방언을 말하고 계시나 지식이나 예언이나 가르치는 것이나 말하지 아니하면 너희에게 무엇이 유익하리요.”(고전 14:6) “그러므로 내가 그 소리의 뜻을 알지 못하면 내가 말하는 자에게 야만이 되고 말하는 자도 내게 야만이 되리니”(고전 14:11) “그러나 교회에서 네가 남을 가르치기 위하여 깨달은 마음으로 다섯 마디 말을 하는 것이 일만 마디 방언으로 말하는 것보다 나으니라.”(고전 14:19)





제네바 교리문답 PDF 파일 : 내려 받을 수 있는 곳(감사합니다)
존 칼빈의 제네바 교리문답 PDF > 통합 자료실 | 서울에스라교회 (ezrachurch.kr)

존 칼빈의 제네바 교리문답 PDF > 통합 자료실 | 서울에스라교회

제목 내용 제목+내용 회원아이디 회원아이디(코) 글쓴이 글쓴이(코)

ezrachurch.kr